꼭 챙겨야 하는 베트남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5가지

베트남 여행 시 꼭 챙겨야 하는 여행 준비물 알고 계신가요? 갑자기 생각하려고 하면 잘 생각나지 않고 여행지에 도착하면 생각나곤 합니다. 이번 글에선 꼭 챙겨야 하는 베트남 여행 준비물 체크 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3.07.17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목차
    Add a header to begin generating the table of contents

    첫 번째, 베트남 입국 준비물

    여행 준비물 첫 번째는 베트남 입국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특별 입국을 통한 베트남 입국이 가능했습니다. 서류도 정말 많이 필요했고, 베트남 내에서 격리비용도 부담을 해야 해서 정말 불편함이 컸습니다. 

    2022년 3월 15일부터 베트남 입국이 재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PCR 영문 음성 확인서 백신 접종서 등등 다양한 서류가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15일 이후로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입국 시 필요한 서류가 매우 간소화되었습니다.

    2023년 8월 15일 이후로 무비자 45일 체류가능, E비자 발급시 90일 체류가능합니다. 

    • 여권 (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함)
    • 출국 항공권 
    • 비자 (15일 이상 체류할 경우) -> 2023년 8월 15일 이후로 무비자로 45일 체류가능하고 E비자 발급시 90일 체류 가능합니다. 

    여권

    여권

    여권의 유효기간이 입국일 기준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입국 심사대에서 입국을 거부 당할 수 있는 사유가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6개월 미만이라면 여권을 빠르게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이어도 비자가 있다면 베트남 입국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로 전자비자(E-Visa)를 발급 받고 입국하지만 되도록 여권을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국 항공권

    항공권

    베트남 입국시 베트남에서 한국 혹은 다른 나라로 나가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출국 항공권이 있습니다. 출국 항공권이 필요한 이유는 외국인이 베트남에 입국해 불법, 범죄, 불법체류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베트남 출국 – 한국 입국 
    • 베트남 출국 – 다른 국가 입국 
    • 다른국가 출국 – 한국 입국

    일반적으로 베트남 여행을 가는 경우 출국 항공권을 프린트하여 입국심사대에 보여주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베트남에 오래 머무르는 경우도 출국 항공권을 예약해놨다면 프린트해서 보여주면 됩니다. 

    편도로 입국하는 경우 출국 항공권이 없다면 입국 거절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당일 취소가 가능한 항공권을 출발 전에 예약하고 베트남 입국 심사대를 통과한 뒤 취소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비자

    2023년 8월 15일 이후로 무비자 45일 체류가능, E비자 발급시 90일 체류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2023년 8월 15일 이전에 해당됩니다. 

    베트남은 무비자 협정 국가로 한국 국적의 여권을 가지고 있다면 비자가 없어도 15일 동안 체류를 할 수 있습니다. 15일의 기준은 입국일을 제외한 15일입니다. 

    하지만, 15일을 초과하여 베트남에 체류하려면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마다 발급 방법, 유효기간, 발급 비용이 다르므로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발급이 쉬운 전자비자(E-Visa)를 많이 발급 받습니다. 전자비자를 발급받으면 30일 동안 체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자비자는 연장되지 않기 때문에 비자 기간이 만료되면 다른 국가로 나갔다가 다시 비자를 발급받고 베트남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전자비자 다음으로 많이 발급받는 비자는 관광 비자와 업무를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상용 비자를 많이 발급받습니다. 전자비자를 제외한 다른 비자는 보통 업체에 의뢰하여 발급받습니다. 

    두 번째, 여행자 보험

    여행 준비물 두 번째는 여행자 보험입니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에서 발생하는 질병, 상해, 비행기 관련 문제, 휴대폰 파손 등 다양한 사고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여행자 보험은 꼭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 사항입니다. 가입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행자 보험에 꼭 가입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사고라는 것은 갑작스럽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비용 또한 많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2022년 9월 3일 00시 부터 한국 입국시 PCR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RAT)를 하지 않아도 입국이 가능합니다. 한국 입국 후 PCR검사를 하면 됩니다

    돈을 조금 아끼려다 더 많은 지출을 하지 마시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꼭 여행자 보험 가입을 추천합니다. 

    세 번째, 기후에 맞는 옷과 준비물

    여행 준비물 세 번째는 기후에 맞는 옷과 준비물입니다. 베트남은 위아래로 긴 나라입니다. 고산 지대, 해변가, 사막 등 지형이 굉장히 다양하고 베트남 남부지방은 적도 부근에 있어 1년 내내 여름입니다.반면 베트남 중부 지방, 고산 지대, 북부 지방은 추운 시기에는 온도가 10도 밑으로 내려가기도 합니다. 

    호치민, 무이네, 푸꾸옥 같은 남부지방으로 여행을 간다면 반팔을 위주로 짐을 꾸리고 하노이, 달랏, 사파, 다낭 등 북부 지방, 중부 지방, 고산 지대로 여행을 간다면 여행을 가는 시기에 따라 긴옷을 챙기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은 우기와 건기가 있습니다. 우기에는 비가 하루종일 내리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매우 자주 내립니다. 하루에 2~3번씩 갑자기 비가 쏟아졌다 멈추기를 반복합니다. 따라서 우기 시즌에 여행을 간다면 우산이나 우비를 챙겨야 하고 샌들류의 신발도 챙겨가면 좋습니다. 

    반면 건기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해가 내리쬐기 때문에 날씨는 맑지만 해가 정말 뜨겁고 덥습니다. 따라서 썬크림 같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제품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네 번째, 도난방지 용품

    여행 준비물 네 번째는 도난방지용품입니다. 베트남은 소매치기가 많습니다. 2인 1조로 한 명은 오토바이를 운전하고 한 명은 지나가는 행인이 손에 들고 있는 지갑, 휴대폰을 낚아채갑니다. 

    순신간에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너무 당황스러워서 순간적으로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도 없습니다. 소매치기가 일어나서 베트남 경찰에 신고해도 범인을 찾거나 물건을 돌려받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고에 대비하여 도보로 이동 중엔 가급적이면 손에 지갑, 휴대폰, 클러치백, 핸드백 등 들지 않고 메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길에서 휴대폰을 할 경우 최대한 인도 안쪽으로 붙어서 도로를 등지고 휴대폰을 하시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슬링백과 같이 앞으로 메는 가방을 이용해도 좋고, 돈도 많이 들고 다니면 좋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지갑을 2개 챙겨서 1개는 숙소에 보관하고 다른 1개는 밖에서 사용할 돈 일부만 챙겨서 외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섯 번째, 베트남 유심 또는 포켓 와이파이

    여행 준비물 다섯 번째는 베트남 유심 또는 포켓 와이파이입니다. 휴대폰은 베트남에서도 마찬가지고 항상 사용을 해야 합니다. 로밍해서 한국에서 쓰던 유심 그대로 베트남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비용도 비싸고 데이터 속도가 많이 느려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베트남 유심

    유심

    베트남 유심이라고 해서 반드시 베트남에서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베트남 유심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택배수령 또는 공항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유심 사용은 사용 전 컨트리락을 해지하고 확인해야 하는 단계가 조금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지만, 휴대폰에 유심을 끼우고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 정말 큰 장점이 있어서 추천합니다. 

    포켓 와이파이

    포켓 와이파이는 한국에서 포켓 와이파이 기기를 가지고 여행을 떠납니다. 포켓 와이파이 기기를 활성화하면 휴대폰을 비롯한 전자기기와 와이파이 연결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출국 전 한국에서 미리 받아서 현지에 도착해서 기계만 작동시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기계를 계속 충전해야 하고, 휴대하고 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타 여행 준비물

    위에는 꼭 챙겨야 할 베트남 여행 준비물 목록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챙기면 도움이 될만한 물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사진

    한국 여권이 있다면 무비자로 출입이 가능한 국가가 많아서 소매치기의 표적이 됩니다. 숙소에 여권을 두고 다니면 분실의 가능성이 낮지만, 혹시 분실했을 경우 여권 재발급을 위한 여권 사진을 챙기면 좋습니다. 

    숙소 예약 바우처

    숙소 예약 바우처를 종이로 출력해서 가면 큰 도움이 됩니다. 숙소에 도착해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휴대폰을 보여줘도 되지만, 서류로 된 바우처를 보여주면 좀 더 빠르게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비약

    베트남은 음식이 입에 맛지 않거나, 위생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갑자기 음식이나 음료를 먹고 배탈이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비약을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감기약, 지사제, 연고 정도의 상비약은 챙겨가면 좋습니다. 

    휴대용 선풍기

    베트남은 낮에 날씨가 정말 덥습니다. 특히 남부 지방은 1년 내내 여름 날씨로 해가 뜨겁고 덥습니다. 겨울철을 제외한다면 북부 지방도 덥기 때문에 휴대용 선풍기를 챙긴다면 정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벌레 퇴치 팔찌

    베트남은 모기를 비롯한 벌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과 비교해서 아주 많은 것은 아니지만 모기가 정말 많습니다. 날이 더워서 짧은 옷을 입고 다니기 때문에 모기나 벌레에 많이 물립니다. 벌레 퇴치 팔찌와 같은 용품을 미리 챙겨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내용 정리

    이상으로 꼭 필요한 베트남 여행 준비물 체크 리스트를 준비해 봤습니다. 위에 언급한 물건들은 꼭 챙기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에선 220V를 사용하기 때문에 돼지코나 변압기를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수영복, 보조 배터리 등 다른 물품들은 꼭 챙겨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 리스트를 작성해서 챙기시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성자가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Leave a Comment